여성 질병의 원인 환경호르몬의 위험성!

일회용 종이컵, 일회용 생리대, 영수증 등 일상 곳곳에 도사린 환경호르몬은 누구에게나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여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더욱 더 위협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오늘은 여성 질병의 원인인 환경호르몬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물질은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환경호르몬은 우리의 몸에 있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계를 교란하여 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방해하는 물질입니다. 진짜 호르몬이 아니지만 진짜 호르몬처럼 작용하고,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내 몸에 쌓인 환경호르몬의 수치 또한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음식과 물건, 세정제, 생활용품 등 다양한 곳에 숨어 우리를 위협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이나 여성 건강에 좋지 않은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이 여성에게 위협적인 가장 큰 이유는 임신과 출산을 하기 때문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하면서 주기적으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여성의 몸에 쌓인 환경호르몬은 난임과 불임 등 각종 여성질환에 노출을 시켜 각종 여성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몸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그 밖에도 임신과 출산과정을 거쳐 다음 세대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깊은 주의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환경호르몬의 주 물질인 다이옥신은 플라스틱을 소각할 때 나오는 독성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물질은 재가 되어 산과 바다로 흘러 들어 가면서 야생 동/식물의 몸 속에 쌓이고, 그 동물과 식물을 섭취하는 경우 우리의 몸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체내에 다이옥신이 흡수되면 호르몬의 작용과 발육, 생식, 면역기능 등을 저하시키며 최악의 경우에는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에 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회용 용기 대신 도자기나 유리, 스테인리스 용기제품을 사용하도록 하며, 여성의 경우 일회용 생리대 대신 천 생리대를 사용하는 노력, 사용하는 화장품의 성분을 분석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하루에 1.5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한다면 우리 몸의 대사가 원활하게 작용하여 비스페놀A와 같은 환경호르몬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쌀쌀한 날씨 주기적으로 실내를 환기시켜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환경호르몬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