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많은 편두통 그 원인은?

편두통 환자 수는 남성보다 여성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성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이나 나이 등의 요인 외에도 잦은 호르몬 변화와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편두통은 생리주기 그리고 임신에 관여를 하는 주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변화가 뇌에 신경물질을 전달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은 생리주기와 임신에 따라 호르몬의 수치가 변화하게 되는데 이 때 편두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생리가 시작될 때 혹은 임신의 초기에 에스트로겐 분비가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그 증상은 더 심해지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올라가게 되면 그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면 보통 생리시작 1주일 전 혹은 생리기간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이틀 전 혹은 생리기간에 나타나는 편두통을 ‘월경전 증후군’혹은 월경성 편두통’이라 불리는데 생리통 또한 사람마다 증상과 통증이 다르듯 월경성 편두통 또한 사람마다 통증의 정도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통이 너무 심하다면 의사를 찾아가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과 남성에게 오는 편두통”

 

월경성 편두통과 여성에게 자주오는 두통, 미프진 복용 이후 오는 부작용 두통

 

남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군발두통

 

1차성 두통 중 한두 달간 매일 같은 시간에 반복적으로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을 군발두통이라고 하며, 편두통과 마찬가지로 평소 약을 복용하여 두통을 예방하고 그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산소마스크를 착용하면 뇌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어 두통이 빠르게 가라앉습니다. 편두통의 경우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깊어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뇌의 시상하부 이상으로 생기는 군발두통의 경우에는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얼굴을 지나가는 세개의 큰 신경줄기가 잘못되어 전기가 통한 것처럼 찌릿한 통증을 불러오는 삼차신경통도 있습니다.

 

위험한 두통, 망치에 맞은 듯한 통증

 

망치로 맞은 듯 땡- 하는 통증의 두통이 발생하신 적 있나요? 이렇게 발생하는 두통은 반드시 응급실에 방문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뇌 혈관에 선천적으로 기형(뇌동맥류)이 평소에는 가만히 있다 갑자기 터지면서 뇌에 피가 고이는 거미막하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징조입니다. 이 때 통증은 망치로 머리를 맞은 듯한 두통이 나타나므로 두통이 너무 심할 때에는 참지 말고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밤, 낮 없이 편두통이 계속해서 지속되면서 구토가 나온다면 뇌종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빠져나갈 구멍이 없는 뇌 속에 압력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뇌종양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두통이 계속된다면 만성두통 혹은 다양한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해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Please follow and like us: